logo

미래는 강력한 리더를 요구한다

손동원 목사

(미드웨스트대학교 교수)

코로나19는 교회에 주어진 기도 실험의 최적기

 

종교시설 관련 감염이 지난 1년간 11%에 불과했다는 한국정부의 통계가 발표된 가운데, 정부관계자는 지난 2월 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대면예배를 통한 감염이 사실상 지금까지는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위기가 있을 때, 사람들은 리더십을 기대하고 강한 지도자의 방향제시를 원한다. 위기 속에서 지도자의 첫 번째 책임은 침착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도자의 행동은 공포와 지혜 사이에서 길을 찾아가는 신학적 표명이 되어야 하고 영적리더는 두려움을 하나님 앞으로 가져가야 하며 모든 행동은 건강한 믿음과 신학에서 나와야 한다. 질병이나 세상의 법이 아니라, 말씀의 가르침이 리더의 결정을 이끌어야 한다. 

 

성숙한 사회에서의 영적리더의 모델

 

리더십의 실종이 위기와 몰락을 초래한다. 오늘날 사회는 영성과 리더십을 두루 갖춘 영적리더를 간절히 찾고 있다. 영적리더는 어떤 모습일까? 일반 대중에게 친숙한 한 가지 모델로 영화 스타워즈 시리즈에 등장하는 조언자 오비완 케노비(Obi-Wan Kenobi)를 꼽을 수 있다. 

오비완은 제다이 기사로서 유능하고 지적이며 선을 위해 싸우는 슬기로운 전사이다. 그는 항상 확신에 차 있지만 허세를 부리지는 않는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리더가 인격적으로 나뉘어 있기보다는 통합된 인물이기를 선호한다. 과거의 리더들은 자기가 하는 일과 영적 자아를 분리시켜 살았다. 그래서 개인의 신념이 자기 직업의 전문성과 뒤섞이는 일을 피하고자 했다. 그러나 21세기를 이끄는 진정한 영적리더는 사람들을 이끄는 활동과 자신의 영성을 따로 분리시켜 살 수 없다. 지도자로서의 활동과 개인의 영성을 분리시키는 사람은 위선자요 신뢰할 수 없는 사람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활동과 개인 영성 분리시키면 위선자...통합된 리더에 호감

영적리더는 소명 자각, 천성, 지도자 마인드, 영향력, 사회성 

               격려와지지, 내적 의지, 일 좋아하는 마음 있어야

 

영적리더의 8가지 증거

 

영적리더로서 소명을 받았는지를 분별할 때 참고할 수 있는 8가지 증거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다음의 증거들은 당신이 영적 지도자로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음을 말해줄 것이다. 

첫 번째 증거는 소명에 대한 자각이다. 만일 당신이 진정으로 소명을 받았다면 당신은 하나님이 어떤 일을 위해 당신을 선택했다는 분명한 자각을 갖게 된다. 신비롭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당신은 하나님이 당신으로 하여금 그의 백성들을 그분에게로 인도하기를 원하신다는 내적 확신을 갖게 된다. 

두 번째 증거는 타고난 천성이다. 참된 지도자는 천성적으로 사람들을 인도하기를 좋아한다. 어떤 사람은 억지로 지도자의 위치에 오른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천성적인 열정과 기쁨을 가지고 그 위치를 감당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양쪽 다 결국에는 지도자로 섬기지 않으면 안 된다는 강한 충동과 느낌을 갖게 되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상황이다.

세 번째 증거는 지도자의 마인드이다. 지도자는 어떤 것을 이해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 지도자는 전략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 큰 그림을 그리며 살기 때문에 오늘의 기회와 선택들을 장기적인 관점과 관련시켜서 생각해야 한다. 

네 번째 증거는 탁월한 영향력이다. 참된 지도자는 그들의 삶 속에서 효과적인 리더십의 열매를 맺는 사람들이다 만일 당신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참된 지도자라면 하나님은 당신에게서 지도자로서의 특별한 은사가 눈에 띄게 드러날 수 있도록 분명한 증거를 보여 주신다. 

다섯 번째 증거는 사회성이다. 대부분의 지도자들은 다른 지도자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한다. 그들 사이에는 자연스러운 동료의식이 존재하는데 그들은 똑같은 말을 하고 똑같은 문제와 갈등에 대해서 쉽게 공감할 수 있다. 

여섯 번째 증거는 격려와 지지이다. 만일 당신이 다른 지도자들로부터 격려와 지지를 받는다면 그것은 가장 분명한 증거가 될 것이다. 지도자들은 자신들과 같은 사람들을 한 눈에 알아본다. 그들은 지도자에게는 어떤 점들이 필요하며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일곱 번째 증거는 강력한 내적 의지이다. 옳은 일을 위해서 당연히 일어설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가진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우리는 이것을 용기라고 부른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지도자들은 항상 위대한 용기를 가진 사람들이다. 만일 당신이 위험성을 감수하면서도 옳은 일을 감당하려고 하거나 비전을 실천해 나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당신이 내린 결정이 반대에 부딪힐 것을 알면서도 뒤로 물러서지 않는다면 당신은 하나님이 자기 백성들을 인도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 요구하는 내적인 힘을 가진 사람이다.

여덟 번째 증거는 일을 좋아하는 마음이다. 지도자의 일이라는 것은 재미삼아 할 수 있는 그런 일이 아니다. 심지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지도자라 할지라도 여러 가지 가슴 아픈 일들과 논쟁과 적의와 원망을 견뎌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지도자에게 있어서 최종적인 열매는 그에게 어떤 일들이 보람 있는 일이었는가에 달려있다. 

 

시대가 원하는 영적리더

 

리더십이 불신 받고 있다. 영적 리더들마저 각종 비리와 추문으로 추락하면서 리더에 대한 존경과 신뢰도는 급속도로 무너져가고 있다. 무엇이 문제이고 어디서부터 바로 세워야 하는지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영적 리더에 대한 일그러진 개념을 바로잡고, 크리스천이 영적 리더로 산다는 것에 대해 정확한 정의를 내려야 할 필요성이 간절하다. 

영적리더십이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영적이 되려는 문제가 아니다. 하나님께서 지도자를 세우는 까닭은 이들이 교회나 일터 그리고 기관 등에서 성장과 변화의 촉매 역할을 담당하여 다른 사람들이 리더십의 영향으로 좀 더 성숙하고 완성되게 하려는 데 있다. 21세기는 지도자가 인간적 자원을 넘어서는 힘과 지혜로 이끌기를 요청하는 시대이다. 지금은 마음과 영혼으로 사람을 이끈다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용기 있는 지도자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때이다.

sondongwon@gmail.com

02.20.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