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33.가정선교의 의미

이재근 목사

주사랑선교교회 담임

하나님이 천지만물 창조의 최고 걸작품인 인간 즉 남자와 여자를 만드시고 결혼을 통하여 가정을 이루게 하신 후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창1:28)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가정을 창조하시고 인간에게 최초로 생육, 번성, 충만, 정복, 다스림의 5가지 축복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간교한 사탄의 속임수에 넘어간 인간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범죄와 타락하므로, 저주받고 실락원하게 되었고, 축복 받아야 할 가정이 불행하게 되었습니다.

첫째, 아담이 범죄와 타락하므로 가정에 저주와 불행을 초래했지만 둘째, 아담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 고난을 받으시고 돌아가신 후 부활 승천하시므로 인간들의 모든 죄를 대속하셨습니다.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완성하신 것입니다. 가정선교적 면으로 본다면, 예수님이 제1대 가정선교사의 사명을 가지시고 이 땅에 오셔서 범죄한 인간들의 죄를 구속하셨을 뿐만 아니라, 저주받은 가정을 회복시켜주셨다고 보는 것이 가정선교의 핵심입니다.

하나님은 가정을 창조하시고, 가정을 축복하시고 가정을 통하여 역사하시며 가정을 통하여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길 원하시고 가정을 통하여 영광 받으시길 원하십니다. 그러나 범죄한 인간들은 이 같은 하나님의 뜻과 비전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의 뜻과는 반대되는 청개구리 같은 삶을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현대가정에서는 심각한 가정문제들이 양산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관심과 목회적 대응이 가정선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정선교란 위에서 언급한 바대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가정의 참 의미를 회복하기 위한 그리스도인의 총체적 사역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가정선교의 3가지 참 의미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하나님이 창조하신 가정의 의미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인간 즉 남자와 여자를 만드시고 가정을 만드시고 가정에 대한 5가지 축복(생육, 번성, 충만, 정복, 다스림, 창1:28))을 주신 후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창1:31)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는 것은 부족함 없고 완전한 하나님의 가정창조를 의미합니다. 이는 가정의 신성성, 완전성을 바르게 인식하고 하나님이 주신 가정의 축복과 인간의 사명성을 회복하는 것이 바로 가정선교라는 것입니다.

 

둘째, 그리스도인들의 사역입니다.

가정선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사역을 믿음으로 구원함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 주님 의 거룩한 제자, 성도가 된 그리스도인들이라면 누구나 다 해야 할 필수사역입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행1:8)고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에 따라 주님의 증인된 삶을 살고 ‘가정을 통하여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는 참다운 의지를 가진 그리스도인들의 마땅한 사역입니다.

 

셋째, 총체적 사역입니다.

가정선교는 단순한 행사나 프로그램의 제공이 아니라 파괴된 가정을 회복하고 영적 결손가정을 복음화 하기위하여 성경적이며 신학적인 이해, 기독교 교육학과 목회상담학적인 접근으로 시도되어야 합니다. 가정선교란 오늘의 그리스도인의 가정과 교회가 안고 있는 가징 시급한 총체적 사역입니다. 신학이나 교리의 강조만이 아니라 이것이 삶의 현장에서 실천적으로 구체화되며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가정으로 성숙되어가도록 하는 사역입니다. 또한 가정선교는 가정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정과 교회 그리고 부부와 목회자의 총체적이고 연합적인 사역이기도 합니다.           

 

jaekunlee00@hotmail.com 

(562)714-0691

06.05.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