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기독교 명저로의 초대(5)

제 2편 실낙원(상)
이윤석 목사

제 2편 실낙원(상)

그리스도인 중에는 실낙원을 통해 주님께 인도를 받았다는 사람이 있으며, 또 어떤 이들은 이 작품을 복음과 연결시킴으로 회심하게 된 일화를 소개하고 있으며, 이 작품을 통해 하나님의 용서를 깨닫게 되었다고 간증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결과가 밀턴의 의식적인 목적은 아니지만, 지금도 이 작품이 그리스도인 독자에게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영국 르네상스의 최고의 걸작으로 손꼽히는 이 작품에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위대한 문학성 이상, 성경적이고 영적인 교훈의 우수성이다. 그러므로 우리 그리스도인은 이 작품을 읽으면서 자신의 영적 및 도덕적 경험에 다리를 놓음으로서 경건한 감정을 일깨우고 이 작품에 동화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1. 저자소개

저자 존 밀턴(John Milton, 1608-1674)은 영국 역사상 세익스피어 다음으로 두 번째 위대한 작가로 간주되며, 신학자 어거스틴 스트롱(Augustine Strong)이 지적한 것처럼, “청교도 중의 청교도”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영국 종교개혁을 시적으로 구현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전형적인 영어권 시인으로 영문학을 학문적으로 연구할 때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기독교 시인이다. 17세기 청교도 혁명 당시 그가 맡았던 공적인 역할 때문에 밀턴은 중요한 청교도 인물 가운데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 

그의 아버지 존은 청년시절에 성경을 읽다가 아버지에게 발각되어 상속권을 박탈당하고 집에서 쫓겨날 정도로 경건하였다. 이런 아버지의 영향과 더불어 밀턴은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문법학교 가운데 하나이며 한 세기 동안 기독교 인문주의의 아성인 세인트폴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는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철저하게 청교도 교육을 받았는데, 그 학교는 17세기 초엽 청교도 교육을 가장 철저히 시키기로 유명한 학교였다. 

그는 목회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면서 청교도에 대한 확신이 더욱 견고해지는 만큼, 영국 국교회에 큰 반감을 갖게 되었다. 그는 “고위 성직자들에 의해 죽어버린 교회”를 보며, 영국교회의 분열과 부패에 회의를 느끼면서 시인의 길을 택했다. 그는 생애 중반기에 청교도운동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始作) 활동은 거의 하지 않았다. 20년의 휴지기 중간에 그는 시력을 완전히 잃어버리게 되었지만 이로 인해 밀턴은 가장 위대한 단시 ‘내 빛이 얼마나 사라졌는지를 생각할 때’를 쓰는 기회를 얻기도 했다. 이 20년 기간 동안 그는 올리버 크롬웰의 라틴어 비서관으로 활동하면서 국제적 유명세를 가졌다. 그는 청교도 주장을 대변하는 논쟁적인 산문을 발표했는데, 그 중 일부는 찰스 1세의 처형을 옹호하는 내용이며, 또한 교회의 본질과 통치와 같은 주제에 대한 청교도의 일반적 주장을 대변하는 내용이었다. 

1660년 왕정복고가 이루어지자 그는 다른 청교도들처럼 숨어 살아야 했고, 그동안에 ‘실낙원’을 저술했다. 그의 신앙 때문에, 잠시 런던타워에 투옥되기도 했지만 그의 생애 말년은 평안한 가운데 문학작업에 매진한 시기였다. 말년에 실명과 실의 속에서 집필한 이 실낙원은 인간의 원죄를 다루는 대서사시로, 그가 세상을 떠나기 3년 전 집필한 ‘복낙원’과 ‘투사 삼손’은 또  다른 그의 걸작으로 유명하다.

 

문학성 이상, 성경적 영적 교훈의 우수성 지닌 청교도 고전

타락을 이야기 기초자료로 취한 서사시...인류 역사에 영향

 

2. 실낙원에 대한 조명

모든 면에서 청교도의 고전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은 타락을 이야기의 기초 자료로 취하고 있는 서사시로서 인류 역사 전체에 영원히 영향을 미칠 불후의 명작이라고 할 수 있다. 

1)실낙원의 기본 개요

(1)사탄이 타락하기 전, 세상이 창조되기 전의 천상의 삶 (2)사탄과 반역에 가담한 천사들의 타락, (3)세상 창조 (4)타락하기 전 낙원에서 인류의 삶 (5)아담과 하와의 타락 (6)잠재적인 타락과 구속의 역사로 이원화된 인류 타락의 역사 (7)역사의 종말 (8)영원히 구속받은 자들에 대한 내용이다. 전개의 단계는 완전 무구상태에서 타락, 구속 그리고 완성으로 이루어지는 인간 본성의 네 가지 상태라고 할 수 있다.

2)기법과 묘사

그는 서사시의 기법에 따라 본래의 연대 순서를 재배치했다. 플롯(plot) 곧 행동이 벌어지는 사건들의 순서, 곧 실낙원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에 대한 묘사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먼저 사탄은 지옥에 떨어져 활활 타오르는 불바다 속에서 9일간을 지내다가 깨어난다. 천국에 있을 때의 영광과 지옥에서의 굴욕을 되씹으면서 하나님께 대한 보복을 결심하게 된다.

(1)지옥에서 나온 사탄과 타락한 천사들이 천국에서 추방된 상황에서 어떻게 다시 돌아갈 것인지 결정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하는데(1권), 회의를 통해 세운 계획은 인류를 타락시키기 위해 낙원으로 사탄을 보내는 것이다(2권). (2)이에 대응하는 천상의 회의에서, 성부와 성자는 임박한 인류의 타락에 대해 숙고하심으로, 성자가 인류의 구속을 책임질 것을 말씀한다. (3)사탄이 낙원에 도착하자, 완전한 동산에서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으로 만물을 다스리며 살고 있다(3권). (4)하나님께서 사탄의 시험에 대해 아담과 하와에게 경고하려고 라파엘을 파송하고(4권), 그 방문기간에 라파엘은 두 가지 회상장면 곧 천상에서의 타락한 천사들의 반역이야기와 하나님의 세상 창조이야기를 제공한다(7-8권). (5)사탄은 하와를 유혹하고(9권) 아담과 하와는 금지된 나무의 열매를 따 먹음으로 낙원을 상실한다(9권). (6)하나님은 미가엘을 파송한다(11권). 미가엘과 가브리엘이 이끄는 천사군대와 사탄의 군사들이 격전을 벌여, 사탄의 세력은 일단 패하지만 다시 쳐들어온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성자 메시야를 보내어 사탄의 군사는 심연의 구렁으로 떨어진다. 나중에 사탄과 그의 무리는 영원한 지옥 속에 빠진다(10권). 드디어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인류의 장래 역사에 대한 환상 곧 그리스도의 속죄에 초점을 맞춘 환상을 보여준다. (7)미가엘은 에덴으로 내려가 아담과 하와의 추방을 선언한다(11권). 미가엘은 계속해서 노아의 홍수, 구세주의 탄생, 죽음, 부활 등을 이야기하고, 그들을 낙원 밖으로 내어 보내는데(12권), 아담과 하와는 구속받은 백성으로서 동산을 떠난다. 

 

10/05/2019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