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하나님 형상/하나님 선교 통합, 진정한 제자도!

처치리더스.컴, 휘튼 대학 빌리그라함 센터 조쉬 락스톤 온전한 제자도 소

조쉬(Josh Laxton)는 휘튼 대학 빌리그라함 센터의 공동 소장이자, 로잔 북미 공동지역 이사이며, 동 대학의 목회, 선교, 리더십 대학원의 겸임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수년간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과 많은 대화를 나눴고, 그들에게 "당신은 그리스도인입니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그때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네, 물론입니다."라고 대답하곤 했다. 그들의 대답을 들은 후, 나는 다시 이렇게 질문했다. "당신이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는 것을 어떻게 확신합니까?" 이 부분은 매우 흥미로운 지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질문에 대해 '세례', '성경읽기', '기도', '교회 출석', '십일조'와 같은 종교적 활동을 언급했다.

그런 활동들 중 어느것도 진짜 그리스도인으로 만들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교회들은 의도적이든 비의도적이든 그렇게 생각하도록 이전 세대들을 훈련시켜 왔다는 점이다. 교회는 지금껏 성도들에게 기독교의 성숙을 이해하는 올바른 정체성을 훈련시키기보다, 오히려 '행함'이나 어떤 '활동'과 같은 것들을 형식적으로 가르쳐왔다는 것이다. 누군가를 그리스도인으로 만든다는 것, 예수를 따르는 신자로 만든다는 것은 그들을 죄로부터 구하시고 왕이 되신 주 예수를 향한 믿음을 가르치는 것이다. 나는 내가 그리스도인이라고 고백할 수 있는 이유는, 30년 전 내 죄를 고백하고 나 자신을 따르는 죄의 삶에서 돌이켜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와 왕으로 따르게 된 의식적인 결정 때문이다. 그것이 나 자신이 그리스도인임을 아는 방법이다. 그리고 현재 내가 어떻게 살아야 할 지, 혹은 내가 무엇을 해야 할 지 만들어가는 것이 내가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는 방식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교회와 신자들이 제자도의 기초를 이해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함으로써 교회 안의 제자도의 문제점을 해결하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도울만한 세 가지 기초를 이야기하고자 한다(Discipleship: The Convergence of the Missio Dei and the Imago Dei).   

 

결국 해체사상 흐름은 스마트폰 발전과 SNS 그리고 주류 언론과  함께 더 증가되고 있다.

‘가족연구위원회(Family Research Council, FRC)’의 미디어 코디네이터, 조슈아 아놀드는 “최신 유행하는 해시태그는 기독교인들이 세상 사람들의 눈에 현명하게 보이도록 유혹한다”며 “올해 초, 인스타그램에 ‘해체(#deconstruction)’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한 게시물이 29만 3천 26개나 있다”고 지적했다('I am the master of my faith': How dumping Christianity is trending).

그는 변증론 작가인 알리사 칠더스(Alisa Childers)의 말을 인용해 “대다수는 기독교에서 개종했거나, 진보 기독교인이 된 사람들, 동성의 결혼 및 관계를 수용하고, 신앙의 핵심적인 역사적 교리를 부정하거나, 백인 기독교 가부장제를 무너뜨리려는 임무를 띤 사람들”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FRC성서세계관센터의 선임 연구원인 오웬 스트라찬(Owen Strachan) 박사의 말을 인용, “해체 운동은 기독교 유명 인사, 음악가, 젊고 인상적인 복음주의자들의 대열에서 모집한다”며 “해체는 건전하지 않다. 궁극적으로 파괴 그 자체를 초래할 것”이라 경고했다.

“해체가 진정한 믿음을 확립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당신이 배운 것에 도전하는 과정”이라는 옹호론자들의 주장에 대해, 스트라찬은 “해롭지 않아 보이는 정의에도 불구하고, 해체는 기독교 신앙과 하나님의 말씀을 의심하게 하고, 부모 세대와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 등을 돌리게 한다”고 했다.

결론으로, 해체주의는 본질적으로 반 기독교적이다. 성경에 해체주의 논리를 그대로 적용시키면 기독교적인 모든 가치 체계가 허물어질 뿐 아니라, 성경은 더 이상 진실일 수 없고, 하나님은 더 이상 신실하신 분이 될 수 없다. 또한 성경에는 어떤 절대적인 진리도 존재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기도를 통해 언제가 해체주의가 해체 되는 날을 보기를 소망해야 한다.

07.30.2022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