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집짓기에 대비한 건축가의 신앙 (3)

NEEDS-Determine Needs 

How much money, Quality

 

사람은 하나님께서 흙으로 만든 먼지와 같은 보잘것없는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모두 죽으면 흙으로 돌아가는 존재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성령의 입김으로 생기를 넣어주셔서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생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불순종하므로 죄를 짓고 에덴동산에서 쫓겨나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졌지만 사랑이신 하나님은 직접 지으신 인생을 포기하지 않으시고 구원하시기로 계획하셨습니다.  

지금도 인생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살아남을 수 없는 존재들입니다. 하나님의 본체이신 예수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므로 십자가에 달리사 우리의 죄를 사하시기 위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신 주님을 바라보면서 주님을 믿고, 주님을 본받으며 살라고 하십니다. 

우리는 연약합니다. 세상에서 바쁘게 살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세상의 가치관에 휩쓸려 하나님의 진리도 그리고 베풀어주신 은혜도 잊어버리고 다시 세상에 파묻혀 살기가 쉽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경고하다시피 말씀하고 계십니다. '네가 나보다 세상을 더 사랑하면 내가 거처할 곳 없어 너에게서 떠난다' 하십니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사람은 항상 하나님을 섬기고, 찬미하고, 감사하면서 또 하나님을 사랑하듯이 이웃을 사랑하며 나누는 삶이 되라고 하십니다.  

나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께서 내 안에 계셔서 성령의 인도함을 받으면서 내 생각대로가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가는 것이 생의 목적일 것입니다. 주님은 '너희가 나를 따르려면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의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고 하십니다. 이 말씀을 계속 묵상하면서 기도해야겠습니다. 

교회에 나와 은혜 받은 사람은 교회에서 하나님의 일하고 싶어 합니다.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일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라고 말씀하시면서, 하나님이 보내신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여 그 이름을 믿는 자는, (1)믿지 않는 자 (2)믿다가 타락한자 (3)믿기는 믿지만 무엇을 믿는지 모르는 자에게 “예수가 그리스도다" 할 때 일어나는 현상 성령의 역사가 일어나도록 기도해야겠습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새 생명이 싹트기 시작하므로 전도의 문이 열리게 될 것을 믿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전도는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되어지는 것일 것입니다. 

 

  FOUR CONSIDERATION

 

  FUNCTION (1)People            (2)activities      (3) relationship

  FORM (4)site (5)Environment        (6) quality

  ECONOMY (7)initial budget    (8)operational costs   (9) Lifecycle Costs

  TIME (10)Past (11) Present            (12) Future

 

 

 

PROBLEM-State the Problem

What are the significant condition and general design of the building should be

 

사람은 이 세상에 태어나면 부모님을 따라 세상의 풍조에 따라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불순종한 아담과 하와는 죄를 짓고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떨어져 나가므로 사탄의 그늘에서 살면서 계속 망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교회에 나와 주님을 믿고 말씀을 듣지만 그동안 세상에 살면서 우리의 육신은 찌들고 찌들었으므로 주님을 본받으려는 마음은 가득하지만 육신의 습성은 좀처럼 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람이 올바로 하나님의 뜻대로 산다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하나님을 모르는 자에 대하여는 뒤에 얘기하고자합니다마는, 신앙생활을 바로 하고자하는 사람들도 사는 동안 여러 가지 문제들 앞에 놓입니다. 

문제의 해결 방법은 여기서도 말한 것 같이 State the Problem 즉 문제를 풀려면 문제가 무엇인지 드러내고 생각하라 했습니다. 문제 앞에서 어찌할 줄 모를 때, 모든 문제를 다 들어내고 하나님께 간구할 때 내가 죄인인 것을 깨닫게 하시고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우리에게 본을 보여주신 주님을 바라보면서 변화 받도록 말씀을 계속 묵상하라하십니다. 

그동안 가지고 있던 원망과 거짓,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과 자기의 의를 다 버리고 주님을 따르라고 하십니다. 이때부터 우리의 삶이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주님을 본 받아 주님의 입장에 서서 이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바뀌도록 변화의 삶을 살도록 기도합니다. 더욱더 믿음을 주옵소서.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는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성령 충만으로 거듭난 생활을 할 때, 이웃이 공감할 수 있도록 이웃의 입장에 서서 말할 때, 하나님께서 개입하시도록 그도 변화의 삶을 살도록 기도로 준비하라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변화의 삶을 살도록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살아야겠습니다. 

여기서 1900년쯤 미국의 건축가 Louis Sullivan은 이 말을 강조했습니다. “Form follows Function”(형태는 기능에 따른다). 

집의 겉모양 Form(형태)은 Function(평면의 용도, 구조, 동선)에 따라 지어지게 된다. 이때 Function과 Form의 관계에서 조화를 이루면서 밸런스를 맞추어 지으면 아름다운 건물의 가치(건강, 복지, 안전)를 보여줄 수 있듯이 교회도 예배의 본질인 기도와 찬양, 말씀과 성령의 임재로 하나님께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는 하나님의 몸 된 교회를 올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그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잘 세워져야 할 텐데 이러한 조직과 운영이 세상의 지혜와 방식이 들어가 제 멋대로 세워질 때 교회에는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것을 재정비하지 못하면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아니하시므로 촛대를 옮기려고 하실 것입니다. 그렇게 계속되면 교회의 직분자들은 폼(Form)만 잡고 다니게 될 것이므로 사회에서 비판을 받고 교회는 어지러워질 것입니다. 

<끝>

donho5538@gmail.com

07.03.2021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