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ign In / Join
  • 2019년3월9일 1721호
  • Updated 3/12/2019 6:52:33 PM EST
logo

드라마 구약 (4)

우리는 지금까지 창세기부터 민수기까지 이어지는 하나님 나라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함께 나눴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온 열방에 하나님의 생명을 전하시기 위해서 이 땅에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시기로 작정하셨습니다. 창세기에서는 하나님 나라의 국민을 만드셨고, 출애굽기에서는 하나님 나라의 국법인 율법을 주셨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헌법인 것입니다. 그 헌법책이 바로 레위기입니다. 그 율법을 받은 하나님 나라 국민들이 영토를 찾으러 가는 이야기가 민수기였습니다. 민수기의 이야기는 시내산에서 시작하여 요단동편 모압 평지에서 끝났습니다. 거기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들어가서 살아야 할 가나안에 대한 정보를 주셨습니다. 그것이 모세의 고별설교인 신명기입니다. 

그래서 오늘, 가나안에 들어가기 직전에 레위기와 신명기를 통해 들려주시는 하나님 나라의 국법을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레위기와 신명기를 힘들어했습니다. 왜 그렇게 힘들어했느냐하면 너무나 많은 규례와 법들이 기록되어 있어서였습니다. 그런데 사실 레위기와 신명기는 하나님께서 우리들에게 엄청난 정보를 주신 책입니다. 마치 우리가 이민을 오기 전에 미국에 대해서, 더 나아가서는 앞으로 살게 될 LA K타운 혹은 오렌지카운티에 대해서 꼼꼼하게 공부를 하여 최대한 많은 정보들을 가지고 이민을 오듯이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앞으로 들어가서 살게 될 가나안에 대한 정보와 거기서 하나님의 백성들로서 어떻게 구별되게 살아야 하는지에 관한 모든 정보들의 모음집이 바로 레위기와 신명기입니다.  

먼저 레위기는 크게 4가지의 정보로 되어있습니다. 첫 번째 이스라엘과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정보, 두 번째는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정보, 세 번째는 의식주에 대한 정보, 그리고 마지막 네 번째는 가나안의 종교와 문화에 대한 정보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 정보

첫 번째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정보는 이렇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만 바라보고, 하나님만 사랑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나님을 사랑해야 할지에 관한 정보를 주셨습니다. 하나님께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이 제사와 절기입니다. 

제사의 기본은 번제입니다. 이스라엘은 출애굽 할 당시 유월절에 흠 없는 짐승을 죽여서 죽음을 면했습니다. 마치 에덴동산에서 선악과를 범한 아담과 하와를 선악과를 먹는 그 날 죽이지 않으시고, 한 짐승을 잡으셔서 그 짐승의 가죽으로 옷을 만들어서 아담과 하와에게 입혀 주셨던 것처럼 말입니다. 그렇게 에덴동산에서 짐승을 잡으시던 그 장면 그대로, 유월절에 흠없는 짐승을 잡았던 그 모습 그대로 재연한 것이 제사의 기본인 번제가 된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제사를 드릴 때마다 사랑 때문에 그들을 살려내신 하나님에 대한 사랑을 고백했어야 했습니다. 그 내용이 레위기 1장부터 10장까지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하나님의 사랑을 그들뿐만 아니라 자녀세대들에게까지 알리기 위해서 제정하신 것이 절기입니다. 매년 그 날이 되면 출애굽 시키셨던, 광야에서 인도하셨던, 한 순간도 그들을 떠나지 않으시고 보호하셨던 그 은혜를 기념하며 절기를 지키기를 원하셨습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초막절 등의 절기는 레위기 23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제사와 절기를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누구인지를 알기 원하셨습니다. 한 마디로 우리의 정체성을 알려주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하고 하나님을 사랑해야 할 하나님의 백성들이라는 것입니다. 

 

이웃사랑 정보

두 번째는 이웃과의 관계에 대한 정보입니다. 제사와 절기를 통해서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하는 사람은 이웃과의 관계 속에서도 사랑을 고백합니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레위기 19장과 25-26장에 집중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회정의법, 약자보호법, 토지매매를 금지하고 이자를 받지 말아야 하는 등의 이웃사랑에 대한 정보를 주셨습니다. 

 

의식주 정보

주신 정보대로 그렇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삶은 전적으로 하나님께서 책임져 주시겠다는 정보가 세 번째 ‘의식주에 관한 정보’입니다. 11장부터 15장까지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먹고 사는 모든 문제를 하나님께서 책임져 주시겠다는 정보입니다. 11장에서는 먹거리 정보, 12장에서는 보건복지부와 산부인과 정보, 13장에서는 피부과 정보, 14장에는 전염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곰팡이 관리에 대한 정보, 15장에서는 비뇨기과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십니다. 

즉, 주신 정보대로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삶은 하나님께서 전적으로 책임지시겠다는 말씀입니다. 왜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힘을 주어 말씀하시는가 하면, 저들이 들어가서 살아야 할 가나안은 극히 악하고 패역한 문화와 종교가 판을 치고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가나안 정보

그래서 마지막 네 번째 정보는 18장에 기록된 가나안에 대한 정보입니다. 대부분이 성적인 음란과 타락입니다. 18장 1-5절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법도대로만 살라고 신신당부를 하시고, 18장 마지막 부분인 24-30절에서도 반복해서 말씀하시는 것은 가나안에 들어가서 꼭 하나님의 법도대로만 살라고 당부하십니다. 그 당부의 말씀 중간에 끼어있는 가나안의 실상은 음란과 패역입니다. 거의 대부분이 성적인 타락입니다. 그리고 인신제사, 동성애, 수간 등의 패역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나안에서 성행하고 있던 문화와 종교였던 것입니다. 

가나안에 만연하고 있는 음란과 패역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풍요와 다산, 즉 바알과 아세라입니다. 그들은 음란하였습니다. 근친상간뿐만 아니라 동성애와 짐승과의 교합까지 서슴지 않았고, 풍요를 위해서는 자식까지 불구덩이에 스스럼없이 던져버리는 악행을 저질렀을 뿐 아니라, 동성애와 짐승과의 교합까지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는 하나님 사랑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 그리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하나님 나라 백성들의 삶을 책임지시겠다는 정보로 가득한 책이 바로 레위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새로운 나라로 이민 가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꼼꼼하게 챙기신 것을 레위기를 통해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오늘 저와 여러분들의 삶도 그렇게 꼼꼼하게 챙겨주심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요점정리 신명기

출애굽 1세대들을 통해서 주신 정보가 레위기였다면, 출애굽 2세대들을 통해서 주신 정보는 신명기입니다. 신명기는 요점정리입니다. 출애굽기와 민수기와 레위기의 중요 내용을 요점 정리한 것입니다.  

신명기의 내용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먼저는 최근까지의 역사를 간단하게 기록한 신명기 1장부터 3장까지의 내용입니다. 출애굽기와 민수기 요점정리구요. 그리고 4장부터 26장까지는 출애굽기와 레위기에 나오는 중요한 규례들을 요점 정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27장부터 34장까지는 가나안에 들어가서 하나님의 법도대로 살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복 주시겠다고 언약하시며 신명기를 마치십니다. 그것을 우리는 모압언약이라고 부릅니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열심으로 하나님 나라의 국민을 만드셨고, 그 국민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헌법을 주셨습니다. 이제 가나안 땅에만 들어가면 이 땅에 눈에 보이는 하나님의 나라가 완성이 됩니다. 

여호수아서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저들에게 영토를 주시는지…그 흥미진진한 다음 이야기도 기대되시죠?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dsukim@gmail.com

Leav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