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78.삼위일체 아버지 (남자, 아버지, 남편)

이재근 목사

미주 가정선교회 대표

인터넷에서 본 아버지의 3가지 사명과 역할에 관한 작가 미상(未詳)의 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나의 이름은 남자입니다. 남자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식구들이 모여 기다려도 일 있으면, 늦어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아이 생일날을 기억하지 못해도, 친구와 한 약속은 어김없이 지켜야 의리 있는 사나이인 줄 알았습니다. 가정의 사소한 즐거움보다는 직장과 조직에서의 성공이 더 위대한 줄 알았습니다. 남자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야 진짜 남자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인제 보니, 나의 이름은 아버지였습니다. 자녀들이 애타게 기다리는 아버지였습니다. 머리 한 번 쓰다듬어 주길, 다정한 말 한 번 건네주길 바라는 아버지였습니다.

나의 이름은 남편이었습니다. 퇴근하면 곧장 집으로 돌아와 든든한 자리를 지켜주길 바라는 남편이었습니다. 아내가 정성들여 만든 반찬을 함께 먹어 주고, 바깥에서 있었던 일을 소곤소곤 이야기하며, 언제나 친구같이 다정하게 있어 주길 바라는 남편이었습니다. 나의 고운 아내가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바로 그 남편이었습니다.” 

성경상 영적 존재는 하나님과 천사(사탄:타락한 천사), 그리고 인간입니다. 하나님을 ‘삼위일체 하나님’이라고 합니다. 즉 아버지 하나님, 아들(성자) 하나님(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성령 하나님을 말합니다. 

사탄도 삼위일체라고 하는데, ‘사탄의 삼위일체’는 용(사탄:계12:7-9), 짐승(적 그 리스도:계13: 1-4), 그리고 거짓 선지자(계13:11-18)로 나타나 하나님을 흉내내고, 대적하고, 이 세상을 정복해 사람들을 미혹하고 짐승의 표(666)을 받도록 획책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그림자, 위임자라고 할 수 있는 인간의 아버지도 삼위일체가 있으니, ‘삼위일체 아버지’는 곧 ‘남자(직장과 조직, 친구와 이웃관계)와 아버지(부모와 자식관계), 그리고 남편(부부 관계)’이라는 것입니다. 

성경상 수의 개념으로 볼 때, ‘3’은 ‘절대자의 수’로, 성부, 성자,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을 가리킵니다. 하늘이 3층으로 구성된 것처럼 ‘3’은 ‘하늘의 숫자’입니다. 또 노아의 방주도 3층이며, 예수님도 3일 만에 부활하는 등 ‘구원’의 의미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3일은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걸리는 준비기간’이기도 합니다. 아브라함, 야곱, 모세, 요나, 등은 모두 3일간의 준비를 거쳐 하나님의 말씀을 행할 수 있었습니다. 즉 ‘3’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중요성을 말함입니다.

‘삼위일체’란 몸은 하나이지만, 3가지 사명과 역할을 감당한다는 뜻입니다. 아버지는 결혼 전에는 본질상 남자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결혼 후에는 ‘남자’로서 사회적으로 직장과 조직에서 맡은 일에 열심히 충성하며, 친구와 이웃관계에서도 원만한 대인관계를 갖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가정에서는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서 ‘아버지’로서 자녀들의 눈높이에서 이해와 관심으로 보살피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훈계, 양육하며, 노엽게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부부 관계에서는 ‘남편’으로서, 아내를 헌신적 희생적으로 내 몸과 같이 아끼며 사랑해야 합니다. ‘삼위일체 아버지’에서 보듯 결국 남자와 아버지, 남편은 서로 다른 객체로 보이지만, 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부, 성자, 성령하나님은 절대적이고 완전하셔서 사명과 역할 감당에 부족함이 없으시고, ‘사탄의 삼위일체’인 용(사탄)과 짐승(적그리스도), 그리고 거짓 선지자도 하나님과 비겨 대적할 정도로 막강하여 인간들을 미혹과 파멸의 길로 이끄는 사명감당에 완벽하다고 할 수 있지만, 문제는 ‘삼위일체 아버지’인 남자와 아버지 그리고 남편은 본질상 범죄로 타락한 존재이므로, 3가지 직책과 사명을 제대로 잘 감당하지 못하고 있음이 가정문제가 양산되는 근본적, 본질적 근원임을 알아야 합니다.

먼저 여성화, 중성화되어 가는 아버지의 남성상을 시급하게 회복시켜야 하고, 아버지의 영향력, 아버지의 영성, 아버지의 사명을 아버지학교를 통하여 배워 깨달아 자녀들에게 좋은 아버지가 되도록 힘쓰며, 남편으로서 아내에 대한 관심과 배려, 그리고 따뜻한 사랑으로 화목하고 행복한 가정이 되어질 때, 삼위일체 아버지가 완성될 것입니다.   

jaekunlee00@hotmail.com

01.27.2024

Leave Comments